스튜디오 음 건축사사무소

건축물대장 발급 및 열람, 건축물 용도 확인방법

 

요약

1. 건축물의 용도는 건축물대장을 통해 확인가능

2. 건축물대장 발급방법

   a) 정부24를 통한 발급 및 열람 방법

   b) 세움터를 통한 발급 및 열람 방법

 

 

건축물의 용도와 시설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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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대장 현황도면 발급받는 방법

건축물대장 현황도면 발급받는 방법 요약 1. 배치도는 누구나 발급가능 2. 평면도 관계인만 발급가능, 따라서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함  (상황에 따른 필요서류는 관할구청에 문의) 3. 담당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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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용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축물대장을 발급 또는 열람해야 한다.

건축물대장을 발급, 열람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정부24를 통한 발급 및 열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정부24에 접속

아래 링크로 접속

https://www.gov.kr/portal/main

메인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왼쪽 위에서 3번째에 건축물대장 발급 아이콘이 보인다.

아이콘을 클릭한다.

 

 

 

2. 신청페이지 및 로그인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신청하기를 클릭!

 

 

 

로그인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하거나,

비회원으로 신청도 가능하다.

 

 

 

3. 건축물 정보입력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스크롤을 내린다.

 

 

 

신청내용이 탭이 나오면

붉은 점으로 표시된 필수 입력 항목들을 입력한다.

 

 

 

 

대장구분/종류안내

건축물대장은 일반건축물대장과 집합건축물대장으로 나뉩니다. 아래 안내를 참고하여 신청하시려는 지번의 건축물구분이 집합인지, 일반인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1. 1. 대장구분(일반/집합)안내
    • - 일반 :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이거나 길동 외 ○명 등으로 대표자가 있는 경우
    • - 집합 : 건물의 소유주가 여러명이며 각각의 이름이 명시되는 경우
    •  일반적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은 집합건축물에 해당됨.
  2. 2. 대장종류 안내
    1. (1) 대장구분에서 일반을 선택
      • - 총괄 : 신청하시는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
        (해당 지번위에 건물이 2개동 이상있을 경우)
      • - 일반 : 본인 건물만 표시
    2. (2) 대장구분에서 집합을 선택
      • - 총괄 :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표시
      • - 표제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
      • - 전유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

(예시)

  1. 1. 월드컵아파트 2002호 2호의 건축물대장을 신청할 경우 대장구분 - 집합, 대장종류 - 전유부 선택
  2. 2. 단독주택의 건축물대장을 신청할 경우 대장구분 - 일반, 대장종류 - 일반 선택

※ "해당되는 정보가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해당 건축물에 대한 주소가 정확하지 않거나, "대장구분" 및 "대장종류"가 잘못 선택된 경우이니 확인 후 다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입력이 안료 되었으면,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창이 뜨고 여기서 원하는 동을 선택한다.

아래 예시는 건축물이 1동이기 때문에 하나만 표시된걸 볼 수 있다.

 

위 정보를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한번 더 눌러준다.

 

 

4. 문서출력

 

모든 정보 입력 및 선택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문서출력 화면으로 이동한다.

처리상태 탭에 진회색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별도의 인쇄창이 뜨면서 열람 및 인쇄가 가능하다.

 

 

인쇄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형식의 파일로 출력이 가능하다.

이상 정부24에서 건축물 대장을 발급 및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두번째 방법인 세움터를 통한 발급 및 열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세움터에 접속 

아래 링크로 접속

http://www.eais.go.kr/

세움터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한다.

메인페이지에서 상단에 건축물대장발급 글자를 클릭한다.

 

 

 

2. 주소입력

 

건축물대장 발급 화면으로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주소입력란에 원하는 방식으로 건축물의 주소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다.

 

 

 

 

해당대지에 건축물대장이 존재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뜬다.

 

 

조회된 건축물대장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아래 발급 또는 열람 버튼을 클릭한다.

 

 

 

 

3. 문서 출력

 

발급 및 열람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 창으로 이동한다.

진회색의 출력버튼을 누른다.

 

 

아래와 같은 별도의 팝업창이 뜨면 왼쪽 상단에 인쇄버튼을 눌러 출력할 수 있다.

 

 

 

이렇게 출력한 건축물대장에서 용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붉은 박스로 표시된 건축물 현황의 용도 항목에서 해당 건축물의 용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 건축물대장을 통해 건축물의 용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잘못된 점은 아래 댓글을 달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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